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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Basic ch. 08] 스크립팅 준비하기

Unity Basic/03. Unity C# script basic

by allma 2020. 5. 4.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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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게임오브젝트와, 물리엔진에 기본에 관해 살펴 보았으니 이들이 움직일 수 있는 스크립팅을 해보자.

 

앞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게임을 하나에 연극이라고 생각하면 무대를 구성하는 배경과 연기자는 준비되었다.

연기자들이 무대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대본을 보면 알 수 있다. 대본이 있어야 연기자들은 약속된 대로 행동한다.

게임오브젝트들도 마찬가지로 대본이 있어야 하는데 그 대본은 프로그래밍언어로 되어있고, C#기반으로 되어있는 언어를 사용하기로 Unity가 정했다. C#언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Visual Studio가 설치 되어있어야한다. 

 

Visual Studio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개발 툴이다. (IDE) 

구글에서 비주얼 스튜디오라고 검색하면 나오고, 이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도 설치 할 수 있다.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downlo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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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Community, Professional 및 Enterprise를 다운로드하세요. 지금 Visual Studio IDE, Code 또는 Mac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

visualstudio.microsoft.com

 

커뮤니티로 다운받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IDE 개발툴은 보통 검은 색 스킨을 사용하면 눈을 보호하는데 유리하다.

 

다운을 받고, 유니티에서 C# 파일을 열면 저절로 스튜디오랑 매칭이 되는데 몇가지 설정을 해주어야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유니티에서 C# 파일을 만들어보자.

Project view에서 Assets> 마우스 오른쪽 버튼(MRB)>Create>Folder, 폴더 이름을 Scripts로 하자.

Scripts 폴더가 만들어지면 더블 클릭해서 Scripts폴더 안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Create>C# Script를 클릭

C# 스크립트가 만들어지면 처음에 이름을 정해야하는데, PlayerMove라고 정하고 엔터를 치면 

5초 정도 지나면 Inspector 창에 Script 미리보기가 된다. 그러면 생성이 완료된 것이다.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하는데 약간에 시간이 걸린다. 

 

여기에서 프로그래밍할때 프로그래머마다 이름을 정할때 몇가지 규칙을 정해서 한다. 

일상생활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사용을 잘하지 않지만 프로그래밍할때는 대소문자가 구분이 되기 때문에

본인만에 규칙을 정해서 이름을 지어 주어야 나중에 해깔리지 않을 수가 있다. 

 

스크립트 파일이 만들어지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고, Open을 누르거나, 

만들어진 스크립트를 더블 클릭하면된다. 

 

파일을 열기전에 스크립트 파일도 하나에 컴포넌트가 되어서, 게임오브젝트에 추가해주어야 스크립트대로 작동한다.

마치 연극에서 각자에 역할에 따른 대사가 있듯이 그 대사를 배분해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PlayerMove.cs파일을 드래그해서 Hierarchy 창에 player-idle로 드래그해보자.

 

플레이어에 추가가 된것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 스크립트할 준비를 마추었다. 

다음 챕터에서는 본격적으로 게임오브젝트에게 대본을 짜서 실행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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