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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Basic ch. 09] 스크립팅 시작하기: Hello Unity World!

Unity Basic/03. Unity C# script basic

by allma 2020. 5. 4.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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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8에서 스크립트를 만들고 비주얼스튜디오에서 C#파일을 열었다.

 

우리가 영어나 다른 언어를 배울때 마찬가지로 모든 언어를 문법적으로 완벽하게 이해해야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C#에 언어 규칙을 몰라도 필자가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것 만으로 무리는 없을 것이다. 

 

스크립팅 준비를 했으면 본격적으로 스크립팅해보자.

어떤 언어든 처음 프로그래밍을 할때는 언어와 인사를 해야한다. 

(그렇지않으면 버그가 자주 발생하고 작동이 잘 안된다는.. 미신이...)

 

프로그래밍과 인사를 해보자.

프로그램은 반드시 인사를 해줄 것이다. 

 

PlayerMove.cs 파일을 열었으면 void Start()

안에 Hello World를 넣어주자.

프로그램 안에서 메세지를 보여줄때는 Debug.Log(보여줄메세지입력);를 사용한다. 

 

--------------------------

void Start()
    {
              Debug.Log("Hello World");
    }

--------------------------

 

자 이제 눈을 크게 뜨고 본인 화면과 위에 있는 내용에 다른 점이 없도록 그대로 눈으로 복사해서, 손으로 붙여넣기 하면된다. 위와 같이 되었다면, Player.Move.cs옆에 조금이라도 수정했다면 *가 붙을 것이다. Ctrl+S를 눌러서 저장을 해주자.

저장을 하면 *가 사라졌을 것이다. Ctrl+S가 어색하다면 파일> PlayerMove.cs 저장(S)를 눌러서 저장하자.

이제 유니티에서 플레이 버튼을 누르자.

Console view에서 Hello World가 나오는 것을 볼수 있다. 

이제 여러분은 프로그래머의 길에서 한발짝 다가갔다. 시작이 반이다는 말이 있듯이 프로그래머가 반은 되었다.

내가 프로그래밍을 하니 프로그램이 대답을 해준것이다. 

 

 

이제 한발짝 더 나가보자. 

오브젝트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이름을 물어보자.

이름은 누구나 다를 수 있다. 그래서 변할 수 있지만 한번 정해지면 잘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름을 지어줄때는 변수로 선언해준다. 

 

public string myName;

 

여기에서 public은 공공의라는 뜻이 있고, string은 문자열이라는 뜻이고 myName은 변수이름이다. 

위에는 변수를 선언했다고 한다. 이제 변수를 사용해보자. 

위에서 사용한 Debug.Log를 사용해보자.

 

--------------------------

void Start() 
    { 
              Debug.Log("내 이름은 " + myName);
    }

--------------------------

 

내 이름은하고 설정된 myName을 말해준다.

 

================

public class PlayerMove : MonoBehaviour
{
    public string myName;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내 이름은 " + myName);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

 

 

 

이제 Ctrl+S를 눌러 저장을 하고 유니티로 가보자.

 

Hierarchy>player-idle을 클릭하고

Inspector에서 Player Move(Script) 컴포넌트를 보면 My Name이 보일것이다.

public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스크립트창에 입력할 수 있도록 창이 생겼다.

 

여기에서 Console view에서 오류가 떴는데 오류를 살펴보자.

 

The referenced script (Unknown) on this Behaviour is missing!

 

번역기 돌리면..

이 동작에서 참조 된 스크립트 (알 수 없음)가 없습니다!

라는 뜻이다. My Name에 값이 없어서 오류가 뜬겁니다. 

이제 플레이어 이름을 지어줍시다. Foxy라고 쓰고 Enter를 쳐야 반영됩니다. 플레이 버튼을 눌러봅시다.

이제 플레이어 변수로 이름도 정해주었습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플레이어의 컴포넌트를 제어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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