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nity Beginner ch. 04] 다른 오브젝트 Sprite Renderer Scripting

Unity Beginner

by allma 2020. 5. 4. 23:05

본문

Basic에서 배운 Sprite Renderer에 대해서 복습해보자.

 

<복습>

 

1) Sprite Renderer component 사용하기 위한 선언,초기화

public SpriteRenderer  renderer; //선언

renderer = GetComponent<SpriteRenderer>(); // 초기화

 

2) Sprite Renderer 활성화/비활성화

renderer.enabled = ture; //렌더러 활성화

renderer.enabled = false; //렌더러 비활성화

 

3) Flip x/y 활성화/비활성화

renderer.flipX = true;

renderer.flipX = false;

renderer.flipY = true;

renderer.flipY = false;

 

4) Color 값 설정

renderer.color = new Color(1, 1, 1, 0); 

 

--------------------------------------------------

 

 

위에서 설정해 놓은 값들에 대해서 에너미 오브젝트에 값들을 제어해보자.

 

1) enemy 스프라이트 렌더러 컴포넌트 선언, 초기화

----------------------

public SpriteRenderer  enemyRenderer; //선언

-----------------------

 

초기화는 게임오브젝트를 드래그해준다.

여기에서 초기화 한다고 void Start()구문에서 선언해주면, player의 스프라이트 렌더러로 인식하기 때문에 드래그로 초기화 해준다.

 

 

 

 

2) enemy Sprite Renderer 활성화/비활성화

-------------------------------------

enemyRenderer.enabled = false;

enemyRenderer.enabled = true;

-------------------------------------

 

public class PlayerMove : MonoBehaviour 
{ 
    public SpriteRenderer  enemyRenderer; 
    
    void Start() 
    { 
         
    } 

    void Update() 
    { 
        enemyRenderer.enabled = false; 
    } 
} 
 

 

위와 같이 스크립팅하고 플레이하면 에너미 오브젝트에 스프라이트가 없어진것을 볼 수 있다.

 

*더해보기

에너미 스프라이트 렌더러를 활성화 시켜보자.

 

 

3) Flip x/y 활성화/비활성화

-------------------------------------

enemyRenderer.flipX = true;

enemyRenderer.flipX = false;

enemyRenderer.flipY = true;

enemyRenderer.flipY = false;

-------------------------------------

 

에너미렌더러에 flipx를 체크해보자.

 

 

public class PlayerMove : MonoBehaviour 
{ 
    public SpriteRenderer  enemyRenderer; 
    
    void Start() 
    { 
         
    } 

    void Update() 
    { 
        enemyRenderer.flipX = true; 
    } 
}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x축으로 반전된 것을 볼 수 있다. 

 

*더해보기

에너미 렌더러에 y축 플립도 해보자.

 

 

4) 에너미 렌더러에 Color 값 설정

----------------------------------

enemyRenderer.color = new Color(1, 1, 1, 0.5f); 

----------------------------------

에너미 렌더러에 알파값을 0.5로 해보자.

 

====================

public class PlayerMove : MonoBehaviour 
{ 
    public SpriteRenderer  enemyRenderer; 
    
    void Start() 
    { 
         
    } 

    void Update() 
    { 
        enemyRenderer.color = new Color(1, 1, 1, 0.5f);  
    } 
}

====================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에너미가 반투명해진것을 볼 수 있다.

 

 

이번 장에서는 렌더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 Rigidbody해보자.

관련글 더보기